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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목 :  //시승기// 요즘 가족, 요즘 SUV KORANDO

//시승기//

요즘 가족, 요즘 SUV KORANDO

 

“2030 세대의 꿈”, 혁신의 상징으로 처음 세상에 선보인 코란도(KORANDO)를 시승하기 위해 여의도 서울마리나를 향했다.

처음 대하는 '요즘 코란도'는 외형에서부터 젊은 사람이 참 좋아하는 차량이다 싶은 생각이 순간 적으로 드는 느낌은 무엇일까.

더욱이 차에비해 가격은 2천5백만원대로 그야말로 '대박'을 느끼게 한다.

 

 





“2030 세대의 꿈”, 혁신의 상징으로 처음 세상에 선보인 코란도(KORANDO), 대한민국 SUV를 대표하는 아이콘이 대한민국 주류로 자리 잡은 3인 이하 가구의 엔트리 패밀리 SUV’ 코란도(KORANDO)로 완전히 새롭게 재 탄생했다.

동급 최초 2.5세대 차량제어기술 딥컨트롤(Deep Control)과 디지털 인터페이스 블레이즈 콕핏(Blaze Cockpit)을 비롯해 안전과 감각적 즐거움을 모두 채워줄 신기술을 대거 적용, 동급 최고의 상품성으로 준중형 SUV 시장을 다시 도약시킬 새로운 활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효율의 디젤 모델에 이어 우수한 정숙성 및 동급 최고 수준의 성능을 갖춘 가솔린 모델이 새롭게 합류함으로써 엔트리 패밀리 SUV 코란도를 용도와 기호에 맞게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Styling

[Exterior Design]

모던한 실루엣을 기반으로 고유의 DNA를 살린 코란도는 응축된 힘과 에너지”, “정교하고 생동감 넘치는 힘의 흐름을 내외관에 일관되게 표현하고 있으며, “&와이드(Low&Wide: 가로로 넓고 낮게 깔린 차체 비율)” 디자인으로 역동적이면서도 세련된 스타일을 구현해 냈다.

전면부는 안정감을 주는 후드 라인과 역동적인 라디에이터 그릴이 조화롭게 구성되어 있다. 모델에 따라 블랙 하이글로시 또는 반광크롬 소재의 인테이크 그릴이 적용되고, 수직배열 LED 안개등이 하이테크 이미지를 더한다.

쌍용차 최초의 Full LED 헤드램프가 적용됐다. 프리미엄 모델에 주로 활용되는 다초점반사(MFR, Multi-focus Reflector) 타입으로 유려한 미관은 물론 조사거리 등 기능적으로도 뛰어나다.

역동적인 측면의 캐릭터라인은 전후면의 숄더윙(shoulder-wing) 라인과 더불어 코란도의 상징적 디자인 요소로 SUV 고유의 강인함을 표현하고 있다.

보디와 루프를 분리하는 C필러 엣지라인이 측면 디자인에 스포티한 느낌을 부여하고, 17인치 알로이휠을 기본으로 당당한 존재감의 18/19인치 다이아몬드커팅휠이 준비되어 있다.

승하차 편의성도 우수하다. 탑승공간 플로어 높이를 낮추고 승하차 시 수평이동 거리를 최소화해 아이들과 노약자도 쉽게 타고 내릴 수 있다. 동급에서 처음으로 스텝 하단부까지 감싸는 클린실도어를 적용해 타고 내릴 때 하의를 청결하게 유지할 수 있다.

후면 디자인은 균형 잡힌 근육질의 신체를 재해석함으로써 SUV 고유의 강건한 이미지를 연출했다. 균형 잡힌 근육질의 신체를 재해석한 후면 디자인은 빛나는 보석을 형상화한 LED 리어콤비램프(동급 유일 전모델 기본적용)가 세련됨을, 전면부와 같은 형상의 반광크롬 엣지라인과 스키드플레이트 일체형 리어범퍼는 강인함을 표현하고 있다.

7가지의 다양한 외관컬러를 중 개성에 맞춰 선택할 수 있다. 그랜드 화이트 사일런트 실버 플레티넘 그레이 스페이스 블랙 댄디 블루 오렌지팝에 대담하고 스포티한 이미지의 체리 레드가 오리지널 컬러로 처음 손보였다.

[Interior Design&Space]

인테리어는 동급 최고 수준의 실내공간(12열 탑승자간 거리 동급 최대)을 확보하여 탑승객의 안락함을 극대화했다.

기어노브는 고급스러운 하이글로시 소재를 인체공학적으로 디자인해 조작성을 강화했으며, 고성능 모델에 주로 사용되는 패들 쉬프트를 적용해 스포티한 주행이 가능하다.

대시보드는 현악기에서 디자인 영감을 얻은 에어벤트 라인이 전반적으로 세련된 인상을 주도하며, 대시보드에서 도어까지 이어진 라인이 공간을 더욱 넓어 보이는 효과를 가져 온다.

인테리어 컬러는 에스프레소 브라운 차콜 블랙 소프트 그레이 3가지 컬러 중 선택할 수 있다. 시트는 각 부위 별로 경도를 차별화한 삼경도(tri-hardness) 쿠션으로 부드러운 질감과 최고의 안락감(comfort)을 선사한다.

장거리 운행 시 운전자의 피로를 경감시키는 운전석 전동식 요추받침대(4방향)가 동급에서 처음으로 적용됐으며, 1/2열 모두 열선시트가 적용된다. 1열 통풍시트는 시트쿠션과 등받이 2(경쟁모델 쿠션에만 적용)에 블로워모터를 적용해 여름철 주행이 더욱 쾌적하다.

운전자의 체형에 맞게 위치를 조정할 수 있는 슬라이딩 암레스트와 동급에서 유일하게 아이패드를 수납할 수 있는 대용량 글러브박스가 적용됐다.

경쟁모델을 크게 앞서는 코란도의 동급최대 551(VDA 213 기준) 적재공간은 매직트레이를 활용하여 다양하게 연출, 활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골프백 4(또는 유모차 2)와 보스턴백(여행용 손가방) 4개를 동시에 수납 가능하고, 2단 매직트레이를 분리하여 주행 중에도 물건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격벽으로 활용할 수 있다. 짐의 부피가 크지 않을 경우 매직트레이 아래 19cm(상하폭 기준)의 럭키스페이스에 소품들을 깔끔하게 분리수납할 수 있게 했다.

Driving & Performance [Powertrain]

효율성 높은 1.6디젤엔진과 고성능에 우수한 정숙성의 1.5터보 가솔린 모델 중 선택할 수 있다.

디젤엔진(e-XDi160)은 최고출력 136ps/4,000rpm, 최대토크 33.0kg·m/1,500~2,500rpm를 발휘한다. 동급 최고를 자랑하는 강력한 토크로 여유로운 주행감각과 우수한 연비를 체감할 수 있다.

최고출력 170마력, 최대토크 28.6kg·m1.5터보 가솔린 엔진(e-XGDi150T)은 높은 친환경성을 인정 받아 국내 SUV 중 유일하게 제3종 저공해자동차 인증을 획득했다. 해당 인증을 받은 코란도 가솔린은 혼잡통행료와 공영공항주차장 이용료 50~60% 감면 혜택 등을 누릴 수 있다.

신뢰성 높은 이중 카본축적 방지 밸브 시스템이 적용되어 장시간 운행에도 성능 저하나 배기구 그을음 발생을 예방한다.

다양한 주행환경에 최적화된 세가지 주행모드를 제공한다. 효율성과 정숙성이 요구되는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Normal 향상된 출력으로 스포티한 주행을 원할 때 Sports 겨울철 미끄러운 노면에서 안전한 출발을 위한 Winter 모드가 마련되어 있다.

볼보, 미니 등 글로벌 46개 메이커의 다양한 모델을 통해 검증 받은 아이신(AISIN AW)사의 GEN6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된다. 뛰어난 동력전달 성능과 내구성으로 엔진과 최고의 궁합을 이뤄 신속하면서도 매끄러운 변속으로 다이내믹한 주행성능을 구현한다.

신호대기 등 정차 상황에서 엔진을 일시적으로 정지해 연비를 향상시키는 공회전 제한시스템(ISG, Idle Stop&Go)A/T 전 모델에 기본 적용된다(AWD 선택 시 제외).

[NVH, Ride and Handling]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작동하는 스마트AWD 시스템으로 악천후와 오프로드에서 최고의 주행성능을 체험할 수 있다. 일반적인 환경에서 전륜구동(FF)으로 효율성 높은 운행을 하며, 주행 환경에 따라 후륜에 구동력을 배분(AWD)한다. Lock 모드를 활용하여 험로 탈출 시 구동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엔진룸은 물론 탑승공간까지 동급 최고 수준의 흡/차음재를 적용해 최상의 정숙성을 느낄 수 있다. 엔진마운트 시스템을 최적화해 엔진 노이즈의 실내 유입을 최소화하는 한편 리어 프로펠러 샤프트에 다이내믹 댐퍼 2, 리어 액슬 마운트에 4점식 마운트를 적용해 동급 최고의 정숙성을 실현했다.

차체연결 각 부분에 구조용 접착제를 사용해 강성을 증대했고 프론트/리어 서브프레임은 4점식 마운트로 실내 유입 노이즈를 최소화했다.

ABC 필러에 동급 최대 발포패드 흡음재로 공명음 발생을 최소화했고, 노면과 바람, 우천 시 소음도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도록 차체 하부와 루프에 댐핑시트와 흡음재를 각각 적용했다.

Safety

코란도에는 첨단 차량제어기술 딥컨트롤(Deep Control)에 더해 운전석 무릎 에어백을 포함한 동급 최다 7에어백을 비롯해 다양한 안전사양을 채택하여 빈틈 없는 안전성을 확보했다.

딥컨트롤은 카메라와 레이더를 통해 차량 주변을 완벽히 스캐닝하여, 위험상황에서 즉각적이고 자율적으로 차량을 제어함으로써 탑승자의 안전을 사전에 확보하는 첨단 차량제어기술이다.

쌍용차는 딥컨트롤이 적용된 코란도를 통해 상용화 최고 수준인 Level 2.5 자율주행을 달성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동급최초로 적용된 지능형주행제어(IACC)가 있다.

지능형 주행제어(IACC: Intelligent Adaptive Cruise Control)가 적용된 코란도는 동급최초로 고속도로는 물론 일반도로에서도 안정적인 종횡방향 보조 제어를 제공한다. , 앞선 차량을 감지해 안전거리를 유지하며 추종하는 한편 차선을 인식해 차로 중심을 따라 안정적으로 주행함으로써 운전자의 부담을 줄이고 안전성은 높였다.

엔트리 모델부터 긴급제동보조(AEB) 차선 유지보조(LKA) 앞차 출발 알림(FVSA) 부주의 운전경보(DAA) 안전거리 경보(SDA) 등 첨단 안전사양을 기본으로 적용했다.

사각지대 감지(BSD) 차션변경 경보(LCA) 후측방접근경고(RCTA) 고속도로 안전속도 제어(NICC) 등이 딥컨트롤 패키지로 옵션 적용된다.

후측방 접근 물체와 충돌위험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긴급 제동해 사고를 예방하는 후측방 접근 충돌 방지 보조(RCTAi)와 하차 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탑승객하차보조(EAF: Exit Assist Function)가 동급 최초로 적용되었다.

동급에서 가장 많은 차체의 74%에 고장력 강판(340Mpa 이상)을 사용하였으며, 이 중 첨단/초고장력 강판(590Mpa 이상)46%에 이른다.

10개 핵심부위에는 핫프레스포밍(Hot Press Forming) 공법으로 한층 뛰어난 강성을 갖춘 초고장력 소재를 사용하여 충돌 시 차체 변형을 최소화해 탑승자의 안전을 확보한다. 핫프레스포밍 공법으로 가공한 소재는 고장력강보다도 3배 이상 우수한 1500Mpa급 강성으로 충돌 안전성을 대폭 향상시켰다.

충돌 시 안전벨트가 신속하게 가슴과 골반 부분을 잡아 주어 상해를 방지하는 프리텐셔너와 시트벨트의 과도한 압박을 완화해 2차 상해를 방지하는 로드리미터가 국내 최초로 12열에 동시 적용되었다.

Infotainment & Convenience “눈부시게 빛나는디지털 인터페이스 블레이즈 콕핏(Blaze Cockpit)은 환상적인 첨단기술을 통해 최신예 항공기 조종석에 앉은 듯한 미래지향적 감성과 우수한 조작 편의성을 누릴 수 있다.

블레이즈 콕핏은 10.25인치 풀 디지털 클러스터 9인치 AVN 인피니티 무드램프의 조합을 통해 고도의 첨단기술과 세련된 감성을 동시에 느낄 수 있게 했다.

기존 아날로그 계기반을 대체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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