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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목 :  11월 항공여객 957만 명, 작년 동월 대비 5.6% 증가

11월 항공여객 957만 명, 작년 동월 대비 5.6% 증가

유럽·중국·동남아 노선 여객 수요 지속 성장세1일 기준 1억 명 돌파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에 따르면, 2018.11월 항공여객이 작년 11월 대비 5.6% 증가한 957만 명으로, 111일 기준 누적 1억 명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여객 1억 명 돌파 : (’16) 12.19(’17) 11.18(’18) 11.1

국제선 여객은 전년 동월 대비 8.8% 증가했고 국내선 여객은 전년 동월 대비 2.5% 감소, 항공화물은 전년 동월 대비 0.3% 증가했다.

항공여객(만 명): 671(’14.11) 765(’15.11) 832(’16.11) 907(’17.11) 957(’18.11), 항공화물(만 톤): 33(’14.11.) 33(’15.11.) 36(’16.11.) 38(’17.11.) 38(’18.11.), 항공여객(만 명): 8,143(’14) 8,941(’15) 10,391(’16) 10,936(’17) 11,773(’18, 추정)

(국제선 여객) 저비용항공사의 공급석 확대(18.3%), 중국노선 여행객 지속 증가, 노선 다변화 등에 따라 전년 동월 대비 8.8% 증가한 701만 명으로 집계됐다.

국제여객(만 명): 459(’14. 11.) 522(’15. 11.) 580(’16. 11.) 644(’17. 11.) 701(’18. 11.)

특히 중국노선은 132만 명을 기록, 작년 11월 대비 24% 증가*했고, 재작년(‘16) 11(137만 명) 대비해서도 근접(-3.4%), 지속적으로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대양주(-13.2%)를 제외한 중국(24.3%), 유럽(12.6%), 동남아(7.6%), 일본(4.8%) 등의 노선이 증가세를 보였으며, 공항별로는 중국여객 증가 및 노선 다변화로 제주(81.6%)·무안(224.4%)·청주(158.3%)·양양(57.1%)·대구(23.1%) 등 전 공항에서 성장세(전년 동월 대비)를 나타냈다.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유럽(11.5%)·동남아(1.7%)·중국(1.4%)노선의 증편 영향으로 전체 공급석이 0.8% 증가)가 전년 동월 대비 0.9% 증가했고 국적 저비용항공사(중국(37.5%)·일본(19.5%)·동남아(18.5%)·유럽(224.1%)노선의 증편영향으로 전체 공급석이 18.3% 증가)의 경우 전년 동월 대비 14.8% 증가, 국적사 분담률은 67.9%(국적사 분담률: 62(’14. 11.) 64.7(’15. 11.) 66.2(’16. 11.) 69.5(’17. 11.) 67.9(’18. 11.)LCC 분담률: 12(’14. 11.) 16.2(’15. 11.) 22.1(’16. 11.) 28(’17. 11.) 29.5(’18. 11.))를 기록했다.(대형 38.4%, 저비용 29.5%)

(국내선 여객) 운항증편(0.5%: 내륙 0.03%, 제주 0.6%)에도 불구, 공급석 감소(-0.6%: 내륙 2.7%, 제주 0.2%), ·외국인 제주여행 수요하락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2.5%(내륙 5.1%, 제주 2%) 감소한 256만 명을 기록했다.

국내여객(만 명): 212(’14. 11.) 244(’15. 11.) 252(’16. 11.) 263(’17. 11.) 256(’18. 11.)

공항별로는 울산(25.2%), 인천(1.2%)은 증가했으나, 광주(-8.4%), 김해(-6.9%), 청주(-3.9%), 대구(-3.8%), 제주(-2%) 등은 감소했다.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의 국내여객 운송량은 105만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5.6% 감소했고,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152만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0.2% 감소해서 59.1%의 분담률을 기록했다.

LCC 분담률: 52.5(’14. 11.) 56.3(’15. 11.) 56.6(’16. 11.) 57.8(’17. 11.) 59.1(’18. 11.)

’18.11월 항공화물(38만 톤)은 유럽·동남아·기타지역 등의 물동량 증가(반도체, 석유제품, 선박 등) 등으로 0.3%(국제화물 0.7%) 증가했다.

항공화물(만 톤): 33(’14. 11.) 33(’15. 11.) 36(’16. 11.) 38(’17. 11.) 38(’18. 11.)

수하물 제외 항공화물(만 톤): 25(’14. 11.) 24(’15. 11.) 27(’16. 11.) 28(’17. 11.) 28(’18. 11.)

국제화물은 유럽(2.7%)·동남아(1.3%)·기타(9.6%) 지역은 증가했으나 대양주(-2.5%)·중국(-0.9%)·일본(-0.6%) 등의 지역은 감소해 전년 동월 대비 0.7%(36만 톤)를 기록했다.

국제화물(만 톤): 30(’14. 11.) 31(’15. 11.) 34(’16. 11.) 36(’17. 11.) 36(’18. 11.)

수하물 제외 국제화물(만 톤): 24(’14. 11.) 23(’15. 11.) 26(’16. 11.) 27(’17. 11.) 27(’18. 11.)

국내화물은 내륙 노선(-1.3%)과 제주(-5.2%) 노선 모두 감소해 전년 동월 대비 4.8% 하락한 2.1만 톤을 기록했다.

국내화물(만 톤): 2.4(’14. 11.) 2.4(’15. 11.) 2.3(’16. 11.) 2.3(’17. 11.) 2.1(’18. 11.)

수하물 제외 국내화물(만 톤): 1.2(’14. 11.) 1.1(’15. 11.) 1.1(’16. 11.) 1(’17. 11.) 1(’18. 11.)

국토교통부 진현환 항공정책관은 항공여객 1억 명 돌파가 지난해(’17.11.18)에 비해 17일 앞당겨 달성(’18.11.1)되었고, 최근 중국노선 여행객 증가세 등을 고려할 때, 항공운송시장의 성장세는 역대 최고치를 달성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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